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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딩 챌린지 Day 1: 숫자, 문자열, 불리언 정복! (feat. 내 손으로 만들 인수분해 게임 재료 준비 🧱)
    부업 백과사전/내돈내산 제품리뷰 2023. 5. 3.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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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숫자, 문자열, boolean, 자료형

    변수부터 힘드네요.. ㅎㅎ

    boolean과 정수의 값은 꼭 str( )로 감싸줘야 한다고 하네요

    이것도 열심히 한번 열심히 연습 해봐야겠어요.. 

    드디어 설레는 마음으로 코딩 챌린지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오늘은 앞으로 우리가 코드를 짜는 데 있어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재료'가 될 자료형(Data Types), 그중에서도 숫자(Numbers), 문자열(Strings), 그리고 **불리언(Booleans)**에 대해 배우고 기록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처음엔 "숫자는 숫자고, 글자는 글자지 뭐 별거 있겠어?" 싶었는데, 컴퓨터의 세계에서는 이들을 명확히 구분하고 다루는 것이 정말 중요하더라고요. 마치 요리할 때 밀가루, 설탕, 소금을 정확히 계량하고 구분해서 사용해야 맛있는 음식이 완성되는 것처럼요!

    특히 저는 이번 코딩 챌린지를 통해 간단한 '인수분해 게임'을 만들어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오늘 배울 이 자료형들이 바로 그 게임을 만드는 데 필요한 핵심 재료가 될 예정입니다. 자, 그럼 함께 재료 탐험을 떠나볼까요?

    1. 자료형(Data Type)이란 무엇일까요? 왜 중요할까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는 정말 다양합니다. 친구의 전화번호(숫자), 좋아하는 노래 제목(글자들), 오늘 날씨가 맑은지 아닌지(참/거짓) 등등 말이죠.

    **자료형(Data Type)**이란, 프로그래밍에서 다루는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들을 그 특징에 따라 분류해 놓은 것을 말합니다. 컴퓨터는 바보상자(?)라서 우리가 "이건 숫자야", "이건 글자야" 하고 정확히 알려줘야 그 데이터를 올바르게 처리하고 저장할 수 있거든요.

    왜 중요하냐고요?

    • 메모리 효율성: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 필요한 저장 공간의 크기가 다릅니다. 자료형을 명시해주면 컴퓨터는 필요한 만큼만 메모리를 할당해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 정확한 연산: 숫자끼리는 더하기, 빼기가 가능하지만 글자끼리 빼기를 할 수는 없겠죠? 자료형을 통해 데이터에 맞는 올바른 연산을 수행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오류 방지: 만약 숫자만 들어와야 하는 곳에 글자가 들어온다면? 의도치 않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료형은 이런 오류를 미리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쉽게 말해, 자료형은 우리가 컴퓨터에게 "이 데이터는 이렇게 생긴 상자에 담아줘! 그리고 이 데이터로는 이런 일들을 할 수 있어!"라고 알려주는 약속 같은 거예요.

    2. 숫자 (Numbers) - 모든 계산의 시작!

    이름 그대로 숫자를 나타내는 자료형입니다. 우리가 인수분해 게임에서 다룰 숫자들, 게임 점수, 문제 번호 등이 모두 여기에 해당되겠죠? 숫자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정수 (Integers): 소수점이 없는 깔끔한 숫자들을 말해요. 예를 들어 -10, 0, 5, 100처럼요.
      • 인수분해 게임 활용 예시:
        • 인수분해할 숫자 (예: 12, 20)
        • 사용자가 입력하는 답 (예: 2, 3, 4, 5)
        • 맞힌 문제 수, 남은 기회 등
    • 실수 (Floating-point numbers): 소수점이 있는 숫자들을 말합니다. 3.14, -0.001, 9.8 등이 해당돼요. 좀 더 정밀한 계산이 필요할 때 사용합니다.
      • 인수분해 게임 활용 예시:
        • 만약 게임에 제한 시간이 있고, 초 단위 아래까지 표시한다면 (예: 30.5초)
        • 정답률을 소수점으로 표시한다면 (예: 0.75 또는 75.0%)

    숫자형 데이터가 있으면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같은 기본적인 사칙연산은 물론, 나머지 연산(%) 같은 것도 할 수 있어서 인수분해 게임의 핵심 로직을 만드는 데 아주 유용하게 쓰일 거예요!

    3. 문자열 (Strings) - 세상의 모든 이야기!

    **문자열(Strings)**은 하나 이상의 글자들로 이루어진 데이터를 말합니다. 이름, 문장, 메시지 등 우리가 흔히 '텍스트'라고 부르는 것들이죠. 프로그래밍에서는 보통 따옴표(" 또는 ')로 감싸서 표현합니다.

    • 예시: "안녕하세요! 인수분해 게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정답입니다!", "Player1", "x² + 5x + 6"
    • 인수분해 게임 활용 예시:
      • 게임 시작 시 환영 메시지: "인수분해 마스터에 도전하세요!"
      • 문제 안내: "다음 숫자를 인수분해 하세요: 24"
      • 사용자에게 입력받을 때 안내 문구: "인수를 입력하세요: "
      • 정답/오답 결과 메시지: "축하합니다! 정답입니다 🎉", "아쉽지만 틀렸어요. 😥 다시 도전해보세요!"
      • 게임 규칙 설명

    문자열은 서로 더해서 새로운 문자열을 만들 수도 있어요 (이것을 '문자열 접합'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점수: " 라는 문자열과 100이라는 숫자를 합쳐 "점수: 100" 처럼 표시할 수 있죠 (물론 숫자를 문자열로 바꿔주는 과정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4. 불리언 (Boolean) - 딱 두 가지만 기억하세요! True 또는 False

    **불리언(Boolean)**은 논리학에서 가져온 개념으로, 참(True) 또는 거짓(False) 이라는 두 가지 값만 가지는 아주 특별한 자료형입니다. 단순해 보이지만, 프로그램이 어떤 상황에 따라 다르게 동작하도록 만드는 '조건 판단'의 핵심 역할을 합니다.

    • 예시:
      • is_game_over = False (게임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
      • is_correct_answer = True (정답이다)
      • has_attempts_left = True (기회가 남아있다)
    • 인수분해 게임 활용 예시:
      • 사용자가 입력한 답이 정답인지 아닌지 판단: 사용자답 == 정답 (이 결과는 True 또는 False가 됩니다)
      • 모든 문제를 다 풀었는지 확인: 현재문제번호 > 총문제수
      • 게임 기회를 모두 사용했는지 확인
      • 특정 조건이 만족되었을 때만 다음 단계로 넘어가거나, 게임을 종료시키는 등의 흐름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만약 사용자가 입력한 답이 정답이면(True이면), '정답입니다!' 메시지를 보여주고 점수를 올려라. 아니라면(False이면), '오답입니다!' 메시지를 보여주고 기회를 하나 줄여라." 와 같은 논리를 불리언으로 구현할 수 있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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