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마이너스 금리

2024. 3. 19. 16:15라이프스타일 트렌드/데일리 브리핑

반응형

일본 마이너스 금리 해제

일본이 17년만에 금리 인상을 한다고 합니다.

이제 엔화의 가치가 높아지겠어요. 여름에 일본여행을 계획하고 있었는데 말이죠. 살짝 슬퍼 지려 합니다.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17년 만에 금리를 인상하고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해제하여 통화정책을 전환했습니다. 이 결정은 대규모 금융완화를 정상화하기 위한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은행이 돈을 맡기면 -0.1%의 단기 정책금리를 적용했지만, 이번 결정으로 단기금리가 0∼0.1%로 상승하였습니다. 또한, 수익률 곡선 제어(YCC) 정책의 폐지와 상장지수펀드(ETF)와 부동산투자신탁(REIT) 매입 중단도 결정되었습니다. 이제 일본은행은 10년물 국채 금리의 상·하한선을 설정하고 국채를 매입하여 금리를 통제할 예정입니다. 이번 결정으로 장기금리 상한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일본은행은 임금과 물가의 선순환이 확인되고 있으며, 2%의 물가안정 목표가 지속적으로 실현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날 결정문에서는 마이너스 금리 해제 후에도 완화적인 금융환경이 당분간 유지될 것이라고 언급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일본은행은 당분간은 추가로 금리를 올리지 않고 국채 매입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속보] 일본, 17년 만에 금리 인상···‘마이너스 금리’는 8년 만에 해제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19일 17년 만에 금리를 인상하고, 8년간 이어지던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해제하며 통화정책 전환에 나섰다.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일본은행은 이...

www.khan.co.kr

 

반응형